본문 바로가기
공부, 배움, 익힘

[프로그래머스] 수업 후기 - 어서와,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은 처음이지?

by 코곰 2021. 2. 4.

플랫폼: 프로그래머스 (programmers.co.kr)

수업: 어서와,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은 처음이지?

후기: ★★★★★

 

 

말로만 듣던 코딩테스트를 이제 슬슬 시작해봐야지 하고 프로그래머스에서 몇 문제를 풀어보고, 살짝 멘붕이 왔었다.

'자료구조 내가 꽤 아는 것 같았는데...? 이걸 이 문제에 어떻게 적용하는 거지...?'

 

어떻게 어떻게 풀어도 효율성에서 오류가 나는 경우도 있었고,

다른 사람들의 풀이를 보니 간결하고도 알아보기 좋게 다들 너무 잘 푸셔서,

기본부터 다져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.

 

 

이에 프로그래머스에서 제공하는 수업들 중 가장 기본적인 이 수업을 듣기로 결정했다.

 

 

수업 구성

1. 개념 설명

2. 파이썬으로 코드 구현 설명

3. 실제로 내가 직접 구현

 

의 흐름을 따라서, 개념을 정립하기도 그 정립된 개념을 코드로 직접 구현해보고 복습하기도 너무 좋았다.

 

기본적인 자료구조들

- 선형 배열

- 정렬, 탐색

- 재귀 알고리즘

- 알고리즘 복잡도

- 연결 리스트

- 양방향 연결 리스트

- 스택

- 큐

- 환형 큐

- 우선순위 큐

- 트리

- 이진트리

- 이진탐색트리

- 힙

등이 커버되어, 코딩테스트에 많이 쓰이는 부분들은 거의 다 다뤄주시는 것 같다.

 

 

장점

- 개념 설명 - 구현 방법 설명 - 직접 구현의 구성이 정말 좋다.

- 개념마다 알고리즘의 복잡도 (Big-O) 설명을 같이 해주셔서, 어떤 식으로 코드를 구현하는 게 좋을 지 감이 잘 잡힌다.

- 다이어그램과 예시를 통해 이해가 더 용이.

- 어떤 문제에서 어떤 자료 구조가 빛을 발하는 지 설명해 주셔 좋다.

- 질문에 대한 답변의 속도와 질이 좋다. - 다른 분들의 질문과 답변을 통해서도 많이 배울 수 있음.

- 한 번 구매 시 소장 유효 기간이 없기에, 두고 두고 복습할 수 있다.

- 요점만 짚어주셔 한 수업이 그리 길지 않기에 편하게 들을 수 있다.

- 프로그래머스 플랫폼에서의 다른 수업들의 바탕이 될 수 있다.

 

여러 모로 배운 점이 정말 많고, 개인적으로는 단점을 찾기 어려운 수업이었다.

 

:-) :-)

댓글